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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ftware] 모바일 App 비교 : Web / Hybrid / Native App / Cross Platform
    Computer Science/Software 2023. 6. 27. 08:11

     

    겉으로 , 앱은 모두 비슷해 보이지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앱의 특성과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앱을 개발할지 선택하는 것은 앱을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고려할 중요한 사안이다.

     

    자주 쓰이는 App 으로는 Mobile Web App / Hybrid App / Native App / Cross Platform 있다.

     

     

    📌 Mobile Web / Web App 

    Mobile Web, Web App 이란,

    홈페이지와 같은 Web을 스마트폰 화면에서 크기를 줄인 채로 그대로 보는 것이다.

    PC 스마트폰 단말기의 기종에 관계없이 모든 단말기에서 같은 콘텐츠를 있도록 것이다. ( 반응형 X )

     

    Desktop Application 컴퓨터 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라면,

    Web Application 인터넷 브라우저 위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따로 설치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만 있으면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접속이 가능하다.

     

    장점

      ▪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앱이므로 다운로드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HTML, CSS, JSP, PHP, .NET 등 웹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 브라우저 업데이트 필요 ), 비교적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모된다 ( 유지관리가 쉽다 ).

     

    단점

      ▪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없어
         GPS, 마이크, 카메라등 다양한 기능에 접근이 제한된다.

      ▪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다운로드 하지 않기 때문에 마켓팅에 어려움이 있다.

      ▪  온라인 상태에서 URL 접속을 통하여 실행되기 때문에 인터넷 상태에 제약이 따른다.

     

     

    📌 Native App 

    Native App 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된 앱이다.

    해당 기기의 운영체제에 맞게 개발하여야 한다.

    예로 iOS 에서는 Swift 라는 언어로 XCode 라는 툴 이용하고, Android 는 Kotlin 언어로 Android Studio 툴 이용한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튜브,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이 이에 속한다.

     

    장점

      ▪  모바일에 설치되어 성능이 빠르고 안정적이며, 최적화된 개발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  모바일 기기의 유틸리티 사용이 가능하여 하드웨어 기능들에 접근이 자유롭다. ( Camera, Blootooth, GPS, QR 등등 )
         카메라, 음성검색 및 인식 뿐만 아니라 2D, 3D 증강현실 등의 기능도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 범위가 넓다.

      ▪  각종 스토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애플이나 구글은 자체 개발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와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제공한다.

     

    단점

      ▪  다른 방식들에 비해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하고,

         Android, iOS 각각의 개별적으로 개발이 필요하므로 개발 기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각 스토어 이용 시 인앱결제에 대한 수수료 부과 이슈가 있다.

     

     

    📌 Hybrid App 

    네이티브 앱의 장점( 접근성의 극대화 + 빠른 속도 + 하드웨어 기기의 사용 )
    모바일 앱의 장점( 개발비용 절감, 유지보수 용이 ) 결합해 나온 앱이다.

    외부 형태는 네이티브 앱이면서 실제 내부는 모바일 앱으로 실행을 한다.

     

    , 어플 안에 웹페이지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실제로는 앱이 아닌 웹이 실행되는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네이버, 다음, 크롬 등이 이에 속한다.

     

    장점

      ▪  개발 비용이 비교적 적게 사용된다.

      ▪  사용자가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다. ( 개발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

      ▪  반응형으로 개발 했을 경우 서로 다른 디바이스들에 모두 대응이 가능하다.

     

    단점

      ▪  Web App과 같이 네트워크 환경이 필요하다.

      ▪  100%의 Native 앱이 아니기 때문에 UI를 구성하는 디자인 부분이 취약하며,
         속도가 느리고 기능적인 접근에 제한이 있다.

     

    📌 Cross Platform 

    하나의 모바일 앱을 두개의 운영체제로 개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이 있었고,

    결과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가 만들어졌다.

     

    크로스 플랫폼은 같은 소스 코드로 안드로이드 버전과 iOS 버전에서 모두 작동할 있는 앱을 만드는 개발 도구이다.

    대표적으로 구글에서 출시한 Flutter, 페이스북의 React Native, 그리고 MS 닷넷 마우이( 자마린) 있다.

     

     

     

    ref.

    https://hongong.hanbit.co.kr/%EB%AA%A8%EB%B0%94%EC%9D%BC-%EC%95%B1-%EC%A2%85%EB%A5%98%EB%84%A4%EC%9D%B4%ED%8B%B0%EB%B8%8C-%EC%95%B1-%ED%81%AC%EB%A1%9C%EC%8A%A4-%ED%94%8C%EB%9E%AB%ED%8F%BC-%EC%9B%B9-%EC%95%B1-%ED%95%98/ @hongong : hanbit

     

    https://hyoni-k.tistory.com/119 @hyoni-k : t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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